버즈빌 개발문화를 소개합니다.

Image not Found

안녕하세요, 버즈빌 EX팀 James입니다.

버즈빌에 지원하시는 후보자분 중에서, 조직 문화뿐만 아니라 개발 문화를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버즈빌리언들의 실제 목소리를 그대로 전달 드리고자, 개발자 대상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 개발 문화뿐만 아니라 기술 스택, 일하는 방법, 기술 로드맵 등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하며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첫 번째, 믿을 수 있고 뛰어난 동료 개발자! 🤲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아마도 ‘빠른 성장‘일 것입니다. 이러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믿을 수 있고 뛰어난 동료‘라고 볼 수 있는데요. 넷플릭스에서는 높은 인재 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자신들의 경쟁력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미국 샌타모니카 연구소에서 진행 된 실험에서도 우수 개발자와 그렇지 않은 개발자의 성과가 적게는 10배에서 많게는 20배까지 차이난다는 결과가 존재합니다. 뛰어난 인재가 곧 경쟁력이자, 성장의 원천입니다

버즈빌이 2021년 실시한 내부 개발자 대상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 역시 성장과 동료입니다. 버즈빌에 다니는 이유로 가장 중요한 요소가 ‘금전적인 보상’이나 ‘복지’가 아닌 ‘같이 일하는 동료‘라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하는데요. 버즈빌은 까다로운 인터뷰 과정을 통해 높은 인재 밀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의 빠른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같이 일할 수 있는 좋은 개발자가 많아서 개인이 성장할 기회가 많은 것 같다.

어느 기업을 가도 좋은 개발자, 잘하는 개발자는 많겠지만, 이렇게 밀도가 높은 곳을 찾긴 어렵다.

동료 개발자들 중에서 같이 일하기 어려운 분들은 거의 없고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성장해 나갈 수 있다.

두 번째, 대용량 트래픽과 최신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개발 환경 📈

많은 개발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다른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인데요. 버즈빌 개발 환경은 B2B 플랫폼으로서 B2C 서비스와는 또 다른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광고의 특성상 광고주와 퍼블리셔 양측으로부터 수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대용량 트래픽을 짧은 시간 안에 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경험은 개발자들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도메인 주도 설계(DDD, Domain-Driven Design) / Clean architecture의 적극적인 도입뿐만 아니라 안정적 DevOps를 통한 효과적인 인프라 운영도 버즈빌 개발 문화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 버즈빌은 2년 전 Kubernetes의 국내 인지도가 낮을 때부터 적용을 시작했고, 현재 전체 서비스의 95% 이상을 모두 Kubernetes에서 운영하며 인프라를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볼 기회는 늘 열려있죠!

다양한 인프라 기술들을 접목시켜 대용량 트래픽을 다룰 수 있는 환경을 운영하고 개선할 수 있다.

Microservice 기반의 아키텍처. DDD/Clean architecture 적극적인 도입. kubernetes, AWS, golang, python 등 최신 기술 사용이 강점이다.

새로운 기술들을 도입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고, 최신 기술 스택들을 많이 사용해서 배울 것들이 넘쳐난다.

세 번째, 잡플래닛 4.3의 자율적이고 수평적 조직문화! 👍

버즈빌은 개발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도, 전사적으로 일하기 좋은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특히, 지시를 통해서 일하는 것이 아닌, 회사의 방향과 맥락 공유를 통해서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평적인 문화 위에서 합리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업무 프로세스를 회고하고 발전시킵니다. 최근에는 좀 더 목적 지향적으로 움직이고자 조직 구조를 개편하고, 일하는 방식을 만드는 등 버즈빌과 버즈빌리언이 함께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수평적이고 서로 존중하는 조직문화와 높은 생산성 및 퀄리티를 지향하는 개발문화를 갖고 있다.

조직문화가 유연하며 불필요한 서류작업 및 절차가 없다.

수평적이고 자율적이다. 성장이라는 키워드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문화를 유지하고 있다.

더 나은 개발 문화를 위해서! 🔥 #함께 성장하기

이번 개발자 대상 설문에서 ‘개발자로서 느끼는 만족도’ 그리고 ‘다른 친구에게 얼마나 추천할 수 있는지’를 물었을 때, 4점 이상 응답이 각각 82.1%와 75%로 높게 나왔습니다.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응답이었지만, 만족하지 못한 분들도 분명 존재합니다. 특히, 구글과 같은 거대 테크 기업과 비교하면 아직 해야할 일도 많고, 최근 목적 지향적으로 움직이는 과정에서 쌓이게 되는 기술 부채를 비롯하여 풀어야 할 문제들도 다수 언급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즈빌은 꾸준히 회고하며 개선하며 앞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개발자로서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더 나은 개발문화를 함께 만들어보고 싶은 분들은 주저하지 말고 버즈빌에 지원해 주세요!

버즈빌 개발자 지원하기 (클릭)

버즈빌 테크 리크루터와 Coffee Chat하기 (클릭)

You May Also Like

버즈빌, 아마도 당신이 원하던 회사!

지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