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머리 기호(Bullet point) 중독 현상

Image not Found

TL;DR 무분별하게 사용된 글머리 기호(Bullet point)는 건강에 해롭습니다.

요새 들어서 글머리 기호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글이 많이 보입니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때도 보이고, 비교가 필요할 때도 보이고, 심지어 문장 한 줄을 표현할 때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는 경우도 보입니다. 혹시 글을 작성할 때 글머리 기호를 아래처럼 사용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다음 예시를 봤을 때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이 글을 더 읽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Bad example

글머리 기호 작성 가이드

글머리 기호는 잘 사용하면 정보와 논지를 전달하는데 좋은 도구지만,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글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글머리 기호를 사용할 때 몇 가지 규칙만 지켜도 예쁘고 읽기 좋은 글이 됩니다. 다음은 여러 아티클에서 공통으로 추천하는 글머리 기호 구성 방법입니다.

  • 서로 관련 있는 아이템으로 구성한다.
  • 각 아이템은 짧게 구성한다.
  • 모든 아이템은 비슷한 형식으로 표현한다.
  • 모든 아이템은 병렬적으로 나열한다.
  • 완벽한 문장이 되는 경우에만 마침표를 찍는다.

각 아이템에 부연 설명이 필요할 경우 다음과 같은 형태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 단순하게 구성한다. 불필요한 복잡성은 줄이고, 가능하면 하위 불릿 사용은 피한다.
  • 과한 사용을 피한다. 글이 쇼핑 리스트처럼 보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막연히 글머리 기호를 줄이려고 시도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한 문장짜리 문단을 구성해도 괜찮을까?’, ‘불필요한 서술을 추가하여 핵심 내용을 전달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은 아닐까?’ 이런저런 걱정이 들기도 하죠. 억지로 문단을 구성하려다가 비슷한 문장을 여러 번 사용하게 되기도 합니다.

아래 대안을 활용하면 핵심을 명확하게 전달하면서 무분별한 글머리 기호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안 설명 장점 단점
두괄식 문단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때 활용한다. 핵심 문장과 부연 설명이 구분되고 정보가 잘 전달된다. 좋은 문단을 구성하는 일은 어렵다.
테이블 비교 항목들이 여러 개 있을 때 활용한다. 항목별로 정보 전달이 수월하다. 내용이 길어지면 오히려 읽기가 어려워진다.
숫자 리스트 순서가 있거나 아이템을 지칭할 때 활용한다. 순서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글머리 기호와 마찬가지로 단순하게 구성해야 한다.

마무리

아마존은 미팅에서 파워포인트를 없애고 6 페이저(6-Pager, i.e 6-page narrative)를 도입했습니다. 제프 베조스는 사람의 뇌가 하드 데이터로 도배된 글머리 기호보다 서사를 더 잘 처리하기 때문에 이런 방식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이런 6 페이저를 구성할 때조차도 글머리 기호는 목표(Goals) 섹션을 포함해서 단 두 군데에서만 허용된다고 하네요.

옛날 대기업에서는 정보 전달의 효율을 높이고자 ‘음’ 체(e.g., -되었음, -했음)를 사용하도록 강제했다고 합니다. 이 얘기를 들었던 학창 시절에는 ‘뭐 이런 걸 다 강제하나’ 싶었는데, 그 의도 자체는 6 페이저와 마찬가지로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한 노력’으로 보입니다. 여전히 ‘음’체 사용을 강제하는 것은 반대하지만, 더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방법은 꾸준히 고민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션, 컨플루언스 등에서 과도한 글머리 기호에 노출되어 중독된 모든 분과 함께 이런 중독 현상을 개선해보고자 제 생각을 짧게 적어 보았습니다. 저를 포함한 모든 중독자 여러분, 화이팅입니다 😉

참고 자료

버즈빌 개발자 지원하기 (클릭)

버즈빌 테크 리크루터와 Coffee Chat하기 (클릭)

You May Also Like

post-thumb

버즈빌 백엔드 기술 스택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버즈빌 DevOps 팀의 Liam입니다. 버즈빌은 리워드 기반 애드테크 플랫폼으로서 월간 2천만 이상의 오디언스에게 최적화된 광고를 노출하고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적화된 광고 서빙을 위해 다양한 데이터 소스로부터 수집된 오디언스의 행 …

Read Article
post-thumb

버즈빌 개발문화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버즈빌 EX팀 James입니다. 버즈빌에 지원하시는 후보자분 중에서, 조직 문화뿐만 아니라 개발 문화를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버즈빌리언들의 실제 목소리를 그대로 전달 드리고자, 개발자 대상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 개발 문화뿐만 아니라 기술 스 …

Read Article